Current time in Korea 06:59 Oct 16 (Wed) Year 2019 KCS KCS Publications
KCS Publications
My Journal Log In Register
HOME > Search > Browsing(JKCS) >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ISSN 1017-2548(Print)
ISSN 2234-8530(Online)
Volume 47, Number 5
JKCSEZ 47(5)
October 20, 2003 

 
Title
Verbal Interaction in Paired Think-Aloud Problem Solving: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of Small Groups Based on Achievement

해결자·청취자 활동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성취도에 의한 소집단별 특성 비교
Author
Taehee Noh, Hunsik Kang, Kyungmoon Jeon

노태희, 강훈식, 전경문
Keywords
해결자·청취자 활동, 언어적 행동, 언어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단계 , Paired Think-Aloud Problem Solving, Verbal Behavior, Verbal Interaction, Problem Solving Stag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결자·청취자 활동에서 사전 성취 수준이 다른 여러 소집단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 2개 학급을 선정하여 동질적 소집단의 해결자·청취자 활동 집단과 이질적 소집단의 해결자·청취자 활동 집단으로 배치한 후, 화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중 일부 동질적 소집단(상·상, 중·중)과 이질적 소집단(상·중, 상·하)을 선정하여 화학 반응식과 화학양론에 관한 정량적 문제 해결 과정을 녹화/녹음하였다. 동질적 소집단 가운데 상·상 조의 경우 해결자는 '동의 요청'을, 청취자는 '동의'를 많이 나타내었다. 이에 비해 중·중 조는 이질적 소집단인 상·중, 상·하 조와 유사하게 청취자의 '지적'이나 해결자의 '수정'이 많이 나타났다. 언어적 상호작용은 전반적으로 대칭형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상·상 소집단에서 '동의 요청-동의'가 많이 나타났다. 해결자 주도형 상호작용으로는 상·상 소집단에서 '풀이-동의', 청취자 주도형 상호작용으로는 상·하 소집단에서 '지적-수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문제 해결 단계에서는 '풀이' 단계의 빈도가 크게 나타났고 '검토' 단계와 관련된 언어적 행동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verbal interactions of various small groups based on previous achievement in paired think-aloud problem solving. Two classes of a high school were assigned to the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groups, and taught on chemistry. Students from homogeneous groups (high

Page
519 - 0
Full Text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