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time in Korea 20:30 Jun 18 (Tue) Year 2019 KCS KCS Publications
KCS Publications
My Journal Log In Register
HOME > Search > Browsing(JKCS) >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JKCS)

ISSN 1017-2548(Print)
ISSN 2234-8530(Online)
Volume 55, Number 3
JKCSEZ 55(3)
June 20, 2011 

 
Title
The Effects of Analogy-Generating in Small Group on Saturated Solution in Elementary Science-Gifted Education

초등 과학영재교육에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소집단 비유 만들기의 효과
Author
Jin A Yoon, Hunsik Kang*

윤진아, 강훈식*
Keywords
소집단 비유 만들기, 비유의 유형, 대응 오류, 인식, 과학영재교육 , Analogy-generating in small group, Type of analogy, Mapping error, Perception, Science-gifted education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소집단 비유 만들기의 효과를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소 집단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2개 초등학교의 2개 과학영재학급에 소속된 5학년 학생 37명을 선정 하여 각각 개별 비유 만들기(IA) 집단(n=19)과 2인 1조의 소집단 비유 만들기(PA) 집단(n=18)으로 배치했다. 두 집단 학생 들에게 첫 번째 시간에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실험과 개념 학습을 실시한 후, 두 번째 시간에 그 개념에 대한 비유 만들 기 검사를 실시했다. 또한 PA 집단 학생들에게는 소집단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했으며, 일부 학생들을 대 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면담도 실시했다. 연구 결과, IA 집단보다 PA 집단의 학생들이 글/그림 비유, 구조적/기능적 비유, 부 연 비유, 고체계성 비유를 더 많이 만드는 경향이 있었으나, 상황의 작위성(작위적, 일상적)과 추상도(추상적, 구체적) 항 목에서는 두 집단 간에 차이가 거의 없었다. IA 집단보다 PA 집단의 학생들이 대응 오류를 더 적게 범했다. PA 집단의 많 은 학생들이 소집단 비유 만들기에 대해 다양한 인지적·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몇 가지 단점을 지적하 기도 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했다.
Page
509 - 518
Full Text
PDF